Network 포스팅
Doyeon0430 | 2024년 01월 15일
이번시간에는 대한민국 공군 중에서 기계 특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군 기계병은 주로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지원하는 군사특기입니다.
뽑는 인원도 많고 비행단이나 포대 제한없이 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입대자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심하면 큰일나는 특기라 포스티을 통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공군 기계병은 전문기술병 중 하나이며 세부적으로 6개의 특기를 나눠지게 됩니다.
주로 간부들에 업무를 보조하는 관리 역할이나 기계쪽으로 설비를 맡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6개로 특기가 분류되지만 자칫하면 조출야퇴를 하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기에 잘 알아보고 가야합니다.
기계병은 선발 인원도 많고 전문기술병이기 때문에 전공이랑 봉사점수만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병무청에서는 23년 9회차 접수부터 자격, 면허, 전공과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훈련소에 가서 치르는 특기시험을 잘봐야 좋은 특기로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공군 기계병은 총 6개의 특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기 기체정비
항공기 기관정비
항공기 장비정비
항공기 제작정비
기계설비
항공기 초과저지
특기명에 항공기가 붙어있다면 비행단을 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름 그대로 항공기에 대한 기체, 기관, 장비, 제작을 정비하는데 절대로 가면 안되는 특기가 있습니다.
바로 항공기 기체정비입니다.
기체정비가 뽑는 인원도 적어서 훈련소에서 방심할 수 있는데 잘못해서 걸린다면 21개월 군생활이 헬이됩니다.
그 외 다른 특기들은 비행단마다 업무가 다르지만 후기를 들어보면 비교적 쉬운 업무 난이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계설비는 비행단과 포대 등 티오 상황에 따라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업무는 발전기나 공조냉동, 물탱크 같은 기계시설들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대부분 일과제를 가지고 있기에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전역할 수 있는 괜찮은 특기라고 생각합니다.
기계병 특기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6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비행단은 규모가 크기때문에 세부적으로 나뉘지만 포대는 공병반이라는 부서를 배정받게 됩니다.
여기서 잘 선택해야 하는게 공병반에 배정받는다면 전기설비, 소방설비 등 다양한 보직을 겸직할 수 있게 됩니다.
이건 부바부(부대 by 부대)로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 특기학교에서 기도메타를 하는게 맞습니다.
물론 공병반 사람들이 거의 공대생이라 군기도 없고 친절하게 대해줍니다.
간혹 19비 강릉비행단 공병반 사건처럼 부조리가 나올 수 있지만 극히 일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안해도 됩니다.
공군 기계병에 업무 난이도는 격차가 너무 큽니다.
항공기 기체정비를 제외하면 크게 곡소리는 안나오는데 비행단마다 다르기 때문에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만약 항공기 기체정비가 걸렸다고 해도 좌절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 훈련소 20살 동기중에 기체정비가 걸려서 훈련소에서 울기까지 했는데 역전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 친구 썰에 의하면 특기학교에서 석차 1등을 했더니 기체정비에 낙하산 접는 보직을 배정받았다고 합니다.
이러하듯 확률상으로 나쁘다고해도 정신만 차리면 호랑이굴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저는 포대 출신이라 기계설비병만 보고 비행단 사람들에 대한 고충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당직설 때 공군 휴머니스트로 본 많은 정보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으뜸병사하면서 방문해 본 비행단 상황과 기계병 경험담을 토대로 이 포스팅을 제작해봤습니다.
제가 기계공학과 출신이기에 기계병 특기에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기계병을 지원을 고민하신다면 포스팅에서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4)
24/01/16 01:50 | 삭제
24/03/01 16:07 | 삭제
DOYEON043024/03/04 19:03 | 삭제
ㅇㅇ24/07/29 22:35 | 삭제
간편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