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포스팅
Doyeon0430 | 2023년 05월 22일
이번시간에는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사용되는 언리얼 엔진 5에 버츄얼 프로덕션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그래픽 카드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및 미디어 산업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영화의 CG 작업을 할 때 크로마키를 사용하여 초록 배경을 앞에 두고 배우들이 연기를 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모니터 해상도가 올라가고 실시간 랜더링이 가능하면서 리얼타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으로 스크린에서 연기를 진행합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버츄얼 프로덕션은 영화 제작 과정에서 가상 혹은 디지털 요소를 실시간으로 통합하여 촬영하는 기술과 방법입니다.
보통 엔진이라 하면 게임 개발을 주로 떠올릴 것입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Unity와 Unreal Engine 5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GPU의 높은 그래픽 성능과 병렬 처리 능력이 발전하면서 게임뿐만 아니라 미디어 및 AR·VR 분야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진은 Unreal Engine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대형 LED 스테이지에 ICVFX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랜더링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더 놀라운 것은 카메라 추적 시스템이 있어서 ICVFX의 움직임에 따라 가상 환경도 동기화되어 원활한 합성이 이루어집니다.
버츄얼 프로덕션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그 중 영화 현장에서 사용되는 여러가지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촬영을 실내 세트장에서 하니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시공간 제약이 없어 감독의 의도를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촬영중에 편집, 수정, 시각효과를 동시확인 가능해서 효율적인 작업과 높은 품질을 가능하게 합니다.
현재 한국의 VP 스튜디오가 구축돼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면 서울대작전, 승리호, 고요의 바다, 더 문 등 SF장르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이렇듯 버츄얼 프로덕션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에 '버츄얼 프로덕션 영화' 라고 치면 많은 작품이 나옵니다.
실제 배경같은 느낌을 받아서 놀라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프리비즈로 감독들이 원하는 연출구도를 심도있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버츄얼 프로덕션에 대한 설명과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료 출처 : 언리얼엔진 공식홈페이지>
댓글 (0)
간편 댓글 작성